Gamypark

나도 능력있는 해커가 될 수 있다 [Hacknet] 본문

리뷰

나도 능력있는 해커가 될 수 있다 [Hacknet]

MEMOng 2017. 11. 30. 18:41

2015.8.13 출시

한국어 지원

[인디게임/유료게임]


평가

스토리 ★★★☆☆

몰입도 ★★★★★ 몰입에 도움을 주는 사운드트랙

난이도 ★★★☆☆




해킹 시뮬레이션을 테마로 만들어진 인디 게임 Hacknet 입니다. 진짜 해킹이냐구요? 아닙니다. 그렇지만 게임 내내 보게 될 UNIX 시스템의 터미널같은 명령창과 명령어들이 게임에 사실성을 더 부여해주고, 때문에 더욱 몰입감을 느낄 수 있는 게임입니다. 컴퓨터 사용이라고는 윈도우 시작 프로그램을 정리하는 것밖에 몰랐던 -그마저도 까먹음- 저 역시도 게임을 사기 전까지 대단히 고민을 많이 했지만 클리어해놓고 보니 전혀 그럴 필요가 없었다고 느껴졌던 게임입니다. 게다가 중간중간 바뀌는 사운드트랙도 몰입에 굉장히 도움을 주는 것 같아 마음에 들었습니다.



초반에 계정을 하나 생성하도록 하는데 이 계정은 여타 게임의 세이브 슬롯 정도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게임 내의 본인의 컴퓨터인 User 이름과 메일 시스템에 사용됩니다. 한 번 입력해두면 다음부터는 자동으로 저장되어 버튼 하나만 누르면 로그인이 가능해집니다.



게임을 실행하면 바로 왼쪽 상단에 튜토리얼 메세지가 뜹니다. 저처럼 컴퓨터에 대한 기초지식이 하나도 없다면 초반에 약간 진입장벽을 느끼실 수도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게임을 진행하다보면 튜토리얼에서 응용해나가야 하는 부분들이 몇몇 있고 결정적으로 한국어 번역에 미숙함이 있어서 대체 어떻게 다음으로 넘어가야 하는거야, 라고 묻고 싶었던 경우도 생각이 나네요. 게임 자체에서 한국어 번역본을 제공한다는 것은 굉장히 고마운 일이지만, 어차피 한글 타자도 칠 수 없으면 왜 해당 단어를 번역해둔거냐 라고 느낀 부분이 한 군데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전체적인 스토리를 이해하기 위해서 한국어가 없었다면 이만한 재미를 느끼지는 못했겠죠.



스토리는 제법 간단합니다. 마치 영화 속에 주인공이 된 것처럼 주인공에게 한 통의 메일이 날아오고, 그 내용을 따라가는 해커인 플레이어가 Entropy에 계약을 하게 됩니다. 짧은 시간 안에 많은 능력을 보여준 플레이어는 계약을 통해 자신의 등급을 올려가면서 초반에 자신에게 이메일을 보냈던 Bit라는 사람에 대해 캐내게 되고, 새로운 사실들을 알아가게 되는 내용입니다. 간단한 내용이지만 해킹을 하면서 재미있는 이스터에그도 찾아볼 수 있고, 곳곳에 남아있는 채팅 로그들도 -원한다면- 하나하나 읽어볼 수 있습니다.



블루스크린이 떴다고 놀라지 마세요! 당신의 컴퓨터는 안전합니다.



리부트 중...


초반에는 명령어에 익숙해지는 데 힘을 쓰면 되지만, 해킹에는 제한시간도 있어서 명령어가 익숙해졌다면 타자 속도에 힘을 쓰면 됩니다. 반복적으로 진행되는 것이 많으니 게임 스토리 라인을 따라가다보면 어렵지 않게 플레이하실 수 있을겁니다. 또한 이미 컴퓨터 명령어에 빠삭하신 분들이라면 여러가지 명령어를 사용하면서 더욱 재미난 플레이를 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WARNING


게임 상의 ip를 추적당해 긴급 복구 모드가 활성화된다던가, 일상에서는 굉장히 보기 힘든 장면도 봐가면서 내가 진짜 해커가 된 듯한 느낌을 주는 신선한 게임이었습니다. 게임의 엔딩을 보고, 크레딧이 모두 올라간 후에는 짤막한 서버와 다회차 유저를 위한 ip 주소를 알려주기도 하는 등 게임에 대한 애정도 잘 느낄 수 있었네요. 본편에서는 한국어화에 약간의 아쉬움이 있었다면 DLC에는 한국어화가 훨씬 부드럽게 잘 되어있다고 하네요. DLC 평가 역시 긍정적이니 저는 DLC 플레이를 하러 떠나보겠습니다.




처음에는 플레이를 하면서 음, 사운드트랙을 구매할 것 같지는 않은데? 라고 생각했지만 머리 속에서 노래가 떠나지 않아서 결국 구매를 해버렸네요. 도전과제도 달성해보고 싶지만 아직 컴린이에게는 조금 더 시간이 필요할 것 같네요. 개인적으로는 자칫 루즈해질 수 있는 명령어 치기 게임 -한컴타자연습 영타버전- 에 타임어택을 적절히 섞어넣어 나름대로의 긴장감을 느낄 수 있게 했던 것 같습니다. 플레이타임은 7시간 정도 걸린 것 같네요. 스팀에서 한화 10,500원에 구매가 가능합니다. 평가는 압도적으로 긍정적! 이번 블랙프라이데이 세일에도 할인을 했고, 현재 일일특가로도 할인을 하고 있으며, 겨울 세일 시즌에도 할인을 해주지 않을까 싶을 정도로 할인율을 크게 배정해주는 게임이니 고민이 많이 된다면 할인 기간을 노려서 구매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Comments